문제 설명
한국중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각자 정수 번호를 갖고 있습니다. 이 학교 학생 3명의 정수 번호를 더했을 때 0이 되면 3명의 학생은 삼총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5명의 학생이 있고, 각각의 정수 번호가 순서대로 -2,3, 0, 2, -5일 때, 첫 번째 , 세 번째, 네 번째 학생의 정수 번호를 더하면 0이므로 세 학생은 삼총사입니다. 또한, 두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학생의 정수 번호를 더해도 0이므로 세 학생도 삼총사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한국중학교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삼총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국중학교 학생들의 번호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number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학생들 중 삼총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한사항
- 3 <= number의 길이 <= 13
- -1,000 <= number의 각 원소 <= 1,000
- 서로 다른 학생의 정수 번호가 같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number | result |
[-2, 3, 0, 2, -5] | 2 |
[-3, -2, -1, 0, 1, 2, 3] | 5 |
[-1, 1, -1, 1] | 0 |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umber) {
int answer = 0;
for (int i = 0; i < number.length; i++) {
for (int j = i + 1; j < number.length; j++) {
for (int k = j + 1; k < number.length; k++) {
if (number[i] + number[j] + number[k] == 0) {
answer++;
}
}
}
}
return answer;
}
}
첫 번째 for문이 i부터 number의 길이만큼 순회합니다. 두 번째 for문이 i + 1부터 number의 길이만큼 순회합니다. 세 번째 for문이 j + 1부터 number의 길이만큼 순회합니다. 각 변수에 1을 더해줌으로써 중복되는 원소가 더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if문에서 number의 i 번째, j 번째, k 번째 원소를 합쳐 0이 된다면 answer가 1씩 증가합니다.
중첩 for문으로 인해 코드가 다소 불편해지는 감이 있습니다. 이 문제는 HashMap을 이용해서도 풀 수 있습니다. 그러나 HashMap으로 풀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두 수의 합을 먼저, 모두 구한 뒤에 나머지 하나를 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 방식이 코드를 더 복잡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외에 효율적인 알고리즘이 있을지는 더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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