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Lv. 2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점프와 순간 이동(Java)

Sigfriede 2023. 7. 12. 01:00

  문제 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 처음 위치 0에서 5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에서 2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에서 1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1) x 2만큼 이동힐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만큼 듭니다.

  위의 3가지 경우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기 위해서 3번째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답은 2가 됩니다.

 

  제한사항

  • 숫자 N: 1 이상 10억 이하의 자연수
  • 숫자 K: 1 이상의 자연수

 

  입출력 예

N result
5 2
6 2
5000 5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
        int num = n;
        int a = 0;
        while (num > 0) {
            num /= 2;
            a += num;
        }
        int answer = n - a;
        return answer;
    }
}

  변수 num을 생성하고 n으로 초기화합니다.

  변수 a를 생성합니다.

  while문은 num이 0보다 큰 동안 반복합니다.

  num을 2로 나누기 할당합니다. 이는 순간이동을 했다는 뜻입니다.

  a에 num값을 더하기 할당합니다. 순간이동으로 이동한 거리를 누적합니다. 순간이동은 건전지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최대한 많이, 먼 거리를 순간이동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answer는 n에서 a를 뺀 값을 할당합니다. 이는 앞서 총 거리에서 순간이동으로 이동한 거리를 뺀 것입니다. 순간이동을 하지 않았다면 점프하여 이동했을 것입니다. 이 계산으로 점프하여 이동한 거리를 구하고 이에 비례하는 건전지 사용량을 도출합니다.